개인적으로 음악을 좋아하는 저는 디지털 기기를 구입할때는 반드시 mp3기능 지원 여부를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이 생겼답니다.  얼마 전 제조사는 삼성에니콜에 기지국은 LG텔레콤인 휴대폰을 구입했습니다.  당연 mp3기능은 지원이 되구요. 

평소좋아하는 음악을 다운받기위해 이 녀석을 컴에 링크해 여러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먼저 삼성에니콜에 접속해 삼성 Usb 통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LG텔레콤에 가입해서 Music-On을 접속한 후 휴대폰 제어프로그램인 LGT모바일 매니저를 다운로드 했습니다. 그런 후 파일을 휴대폰에 담기위해 휴대폰을 컴에 연결해서 파일을 다운받다 문득 화가나기 시작했습니다. 



mp3 기능이 탑재된 휴대폰을 비싼가격을 무릅쓰고 구입하는 이유는 휴대폰을 이용해 손쉽게 음악감상을 하기위해서입니다. 하지만 휴대폰에 음악을 다운받는 절차도 복잡할 뿐만아니라 휴대폰에 Mp3 파일을 다운받으면 디지털 기기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구입해서 가지고 있는 Mp3 음원을 휴대폰에 담기위해서 휴대폰 제조업체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DRM 과정을 거쳐야  휴대폰에 담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다른 휴대폰 끼리는 DRM 변환과정을 거쳤다 하더라도 공유가 되질 않습니다. 이 얼마나 불공평한 일입니까?  이미 비용을 지불하고 구입한 음원을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다른 음원기기로는 사용을 할 수 없으니 말입니다.  아마 이런 불편함과 부당함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Mp3기능이 지원되는 휴대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Mp3 플레이어를 별도로 구입하나 봅니다.



디지털음원이 오프라인상의 아날로그 음원보다 우위를 점하는 부분이 구매의 수월성, 공유성과 보관의 용이성을 꼽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사용자가 음원을 구입한 후 음원을 제공한 특정회사의 휴대폰에서 밖에 사용할 수 없게 만든 음원보호 정책인 DRM 은 상당히 불공정한 정책임이 틀림없습니다. 자유 시장주의에도 어긋납니다.

얼마 전 애플사는 사용자가 구입한 음원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음원보호 정책인 DRM을 포기하겠다는  환영할 만한 기자회견을 발표했습니다.  동종 업계에서는 단순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얄팍한 상술로 치부하고 있습니다만 소비자 입장에서 볼땐 업체의 일방적인 이기주의를 버리고 소비자의 권익을 바로잡는 기회를 선점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내 가장 큰 휴대전화 음원제공업체인 SK는 공정거래위원회와 DRM에 관련된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합니다.  SK는 애플사의 오픈정책을 충분히 인식하고 소비자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소비자가 구매한 음원에 대해 상업적 사용이나 무분별한 배포, 복제는 저작권자의 권익을 위해 당연히 보호해 줘야 하겠지만  소비자의  권익 또한 보호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했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 공작소 상세보기
이만교 지음 | 그린비 펴냄
한두 줄만 쓰다 지친 당신을 위한 필살기 나를 바꾸는『글쓰기 공작소』. 소설가 이만교가 에서 2006년부터 진행한 글쓰기 강의를 토대로 만든 책이다. 이 책은 기술로서의 글쓰기가 아닌...
Posted by 무대매너
,